티스토리 뷰

반응형

가끔씩 종아리에 쥐가 날때면 말도 못할 정도로 아픈데요. 특히 자다가 갑자기 쥐가 나서 깰때면 그 고통이 정말 자비가 없을 정도로 심합니다... 오늘은 종아리에 쥐나는 이유와 해결 방법 및 예방법 등 종아리 쥐에 관련해서 전반적인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종아리 쥐나는 이유

- 준비없이 운동을 하거나 심하게 무리가 갈 정도로 했을때 

 

- 혈액순환이 잘 안되는 경우

 

- 많이 피곤한 상태에서 잘못된 자세로 잤을 때

 

- 전해질(나트륨, 칼륨, 마그네슘)이 부족한 경우

 

- 당뇨, 신장질환, 간경화 등등의 질환이 있는 경우

 

- 하지정맥류, 동맹경화, 심장변 등이 있는 경우

 

이외에도 종아리에 쥐가 나는 이유는 다양하며 너무 쥐가 자주 발생한다면 한의원으나 병원에 방문하셔야 합니다.

 

 

해결방법

1. 쥐가 났을때에는 근육을 쭉 펴주는 것이 중요한데 다리를 쭉 편 상태에서 발끝을 내 몸쪽 방향으로 당겨주는 스트레칭을 합니다. 이 스트레칭 자세를 1분정도 유지 혹은 근육이 풀릴 때까지 유지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2. 유연성 때문에 손으로 발끝을 잡아 당기기 힘들다면 동일한 자세에서 수건이나 주변에 티셔츠 같은 것으로 발에 걸어 당겨주고 30초 정도 버티면 됩니다. 

 

3. 다리를 편상태에서 발을 몸쪽 방향으로 구부려줍니다.(손을 안쓰고)

 

 

4. 발을 오므렸을때 발바닥의 오목한 곳을 용천혈이라고 부르며 이부분을 자극하게 되면 혈액순환이 좋아지게 되어 쥐가 났을때 효과가 있습니다.

 

5. 종아리뼈 살짝 아래 오목하게 들어간 부분을 양릉천이라고 하며 이 부분을 가볍에 두드려서 자극을 주거나 눌러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6. 무릎을 세우고 양손으로 종아리를 위에서 아래로 주물러 줍니다.

 

 

예방법

 

1. 걷는 것이 도움이 되며 10,000보정도 것는 것이 좋으며 종아리 근육

을 키우는 것이 필요합니다.

 

2. 장시간 운동을 할 경우 근육이 피로하고, 수분이 부족해지면서 쥐가 잘 나기 때문에 운동시간을 조금 줄일 필요가 있습니다.

 

 

3. 충분한 물 및 스포츠 음료를 마시거나 바나나, 오렌지 등과 같은 전해질이 들어있는 식품을 섭취해 줍니다.

 

4. 칼슘과 마그네슘이 풍부한 우유, 생선, 달걀 그리고 칼륨이 풍부한 생선, 아보카도, 바나나 등을 섭취해 줍니다.

 

5. 운동 전후 그리고 잠자기 전 가벼운 스트레칭을 해줍니다. 

 

6. 특히 잘 때 쥐가 자주 나는 분들은 발바닥을 벽에다가 밀착시키고 주무시는 것도 자연스럽게 스트레칭이 되기 때문에 도움이 됩니다.

 

기타 팁

1. 되도록 이면 다리를 너무 조이는 바지는 피하도록 합니다.

2. 발이 편한 신발을 신도록 합니다.

3. 오래 앉아 있는 직업이라면 편한 의자, 자세, 일정시간 마다의 휴식이 필요합니다.

4. 잘때 발을 따뜻하게 해주면 쥐가 나는 것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5. 쥐가 나고 나서 괜찮아 지더라도 10분 15분 정도 마사지를 해주셔야 근육 통증이 남지 않습니다.

 

오늘은 종아리 쥐나는 이유와 해결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자다가 쥐가 나는 경우가 많은데 오늘부터 발바닥을 벽에 붙여서 자봐야 할 것 같습니다. 다들 꿀잠 주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