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티빙은 최신 예능과 영화, 해외 시리즈, 티빙 오리지널과 라이브 방송을 제공하는 스트리밍 서비스입니다. 티빙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보통 여고추리반 등의 티빙 오리지널을 보기 위해서나 네이버의 멤버십 제도인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의 무료 서비스로 이용하시는 경우가 많은 듯 싶습니다.
이때 네이버플러스 멤버십과 티빙 이용권을 새로 구매하시는 분들께 종종 일어나는 중복 결제의 환불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같은 이용기간 내에 두개 이상의 이용권을 사용하고 있다면
이러한 일은 보통 티빙 구독 이후 다른 플랫폼에서 또다른 티빙 이용권을 얻게 되면서 생깁니다.
티빙 이용권만 구매한 경우, 구매 이후 이용권 업그레이드를 하거나 해지를 할 때 정기 결제일까지 기존 기능을 유지하다 결제일 이후 변경사항이 적용됩니다.
티빙에는 베이직, 스탠다드, 프리미엄 세가지의 이용권 옵션이 있고 옵션에 따라 가격과 동시 시청 인원수 , 화직, 사용 가능한 기기 등에 차이가 있습니다.
티빙 이용권과는 별도로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을 이용할 경우 티빙 '방송 무제한' 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선택권을 줍니다. 다만 티빙 구독을 하고 있는 경우 멤버십을 시작한다면 동시에 두개의 이용권이 활성화 되는 '중복 이용권' 현상이 생깁니다.
자동으로 이용기간이 미뤄질거라 예상하고 이용권을 구매한 경우, 손해를 보게 되는 상황입니다. 이때 어렵지 않게 기존 멤버쉽을 환불 받을 수 있으니 아래 내용 참고 바랍니다.
TVING 티빙 해지환불신청 문의 하기
이용권을 두개 이상 사용하고 계신다면 티빙 마이페이지에 들어갔을 떄 "나의 이용권" 아래에 중복 이용권과 관련된 팝업이 생성 됩니다. 이러한 경우 이용권/캐시내역에 있는 [변경/해지] 버튼이 아닌 문의 내역에서 직접 문의를 통해 환불을 받아야합니다. 문의하기를 이용한 티빙 중복 이용권 결제 해지/환불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마이페이지 '문의 내역'에 들어가 우측에 있는 문의하기 버튼을 누르셔야 합니다.
하단에는 저의 경우 이미 신청한 문의 사항이 있어 문의 내역에 글이 있지만 처음 들어가신 경우 문의글이 없다고 적혀있습니다.
그리고 FAQ에 들어가면 다음과 같은 내용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제휴 상품]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이용권과 티빙 이용권 2개인 경우 어떻게 되나요?
이용권이 2개인 경우는 고객님이 직접 1개의 상품을 해지 해 주셔야 합니다.
네이버 상품을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는, 네이버 로그인 후 플러스 멤버십 MY 페이지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티빙 상품을 해지 하고자 하는 경우는, 아래의 경로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1. 티빙 상품 직접 해지 방법 안내
- PC WEB : www.tving.com > 로그인 > MY > 이용권/캐시내역 > 이용권 변경 > 정기결제 해지
- Mobile APP : TVING APP > 로그인 > MY > 나의 이용권 > 이용권 변경 > 정기결제 해지
- 정기결제 해지 완료된 상품은 다음 결제도래일에 결제가 일어나지 않으며, 이용권의 권한 만료일까지는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직접 해지는 정기결제 해지만 가능하며, 환불은 2번 절차대로 요청하셔야 합니다.)
2. 티빙 상품 해지/환불 신청 메뉴 경로 안내
- PC WEB : www.tving.com > 로그인 > 고객센터 > 해지/환불 신청
- Mobile APP : TVING APP > 로그인 > 마이티빙 > 고겍센터 > 해지/환불 신청
3. 티빙 상품 해지 절차 안내
- 해지/환불 신청 메뉴에서 해지 요청하는 [상품명], [결제월] 및 상세 내용을 입력합니다.
- 티빙 고객센터에서 고객님 계정의 상품 구매 이력과 사용내역을 확인합니다.
- 이용권의 해지만 요청하신 경우, 고객센터에서 고객님이 구매하신 상품의 정기결제 해지를 진행합니다.
- 정기결제 해지 완료된 상품은 다음 결제도래일에 결제가 일어나지 않으며, 이용권의 권한 만료일까지는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설명을 따라 해지/환불 신청 탭에서 환불 신청을 해주시면 됩니다.
※ 문의 내용 예시
1. 해지/환불 요청 상품 : 티빙 베이직
2. 결제월 : 2021-07-01
3. 상세 내용 : 티빙 베이직 결제 후 네이버플러스 멤버쉽 추가 결제로 인한 중복 결제
이름과 이메일, 연락처를 기입하고 문의 내용을 작성하면 티빙 고객센터에서 문의 확인 후 답변을 답니다.
이는 티빙 문의 내역과 이메일로 확인 할 수 있고 중복 결제 해지를 위한 문의를 보낸다면 다음과 같은 답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환불된 돈은 3~5일 내에 다시 계좌로 들어왔고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으로 등록한 이용권은 그대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시청기록이 있다 하더라도 시청 기록만큼 요금이 차감 된 뒤 환불 가능하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