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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타이어 수명

그랜메리 2021. 4. 7. 0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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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말하는 타이어의 수명은 4~5년 정도입니다. 6년이라고 말하는 경우도 있고 한국타이어, 미쉐린 타이어 등 타이어 업체에서 말하는 10년의 수명과는 차이가 좀 있습니다만 종합해보면 최소 4년, 최대 10년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주행거리 단위로는 보통 40,000km 마다 라고 합니다.

 

 

아무래도 이렇게 차이가 나는 이유는 자동차 타이어 수명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가지 요소들이 차량마다 다르게 작용해서 그럴것으로 사료되는데요. 어떠한 요소들이 있는지 그리고 언제 타이어를 교체해야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타이어 수명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운전습관

 - 급정거, 급가속을 빈번히 하게 되면 타이어가 공회전 하거나 타이어가 바닥면에 미끌리면서 마찰이 크게 발생합니다. 또한 장거리인 경우 중간중간 쉬면서 가야 타이어 열화가 덜 일어나서 편마모를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적재량

 - 최대 적재하중의 80%만 실어도 타이어 수명이 1.5배 가까이 늘어난다고 합니다. 적재량이 올라 갈수록 노면과 접하는 부분이 많아지게 되면서 마모되는 속도가 급격하게 올라간다고 합니다.

 

타이어 공기압

 - 고속으로 주행을 많이 하는 경우에는 공기압을 조금 높게하고, 시내나 상대적으로 저속으로 운전하는 경우가 많다면 공기압을 조금 낮게 맞춰줍니다. 타이어 수명 뿐만아니라 연비와 승차감 등에도 연결되는 부분이니 꼭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차륜정렬

 - 타이어를 새로 교체하고 나서 필요한 작업으로 차륜정렬 점검이 있습니다. 차륜이 바르지 않으면 잔떨림 발생, 편마모 유발, 안전성 주행성 등등에 악영향을 끼치므로 차륜정렬 점검을 제대로 해야합니다.

 

 

타이어 교체는 언제?

먼저 가장 간단하게 타이어 수명을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은 100원짜리 동전을 타이어 홈에 이순신 장군님 머리쪽 부터 끼웠을때 이순신 장군님의 감투가 보이게 되면 마모가 많이 되었다는 뜻으로 교체를 해야될 시기입니다. 

 

보다 제대로 알 수 있는 방법은 마모 한계선을 체크하는 것입니다. 타이어 홈이 4mm 정도가 되면 교체 추천을 하지만 1.6mm 까지는 문제가 될정도는 아니라고 합니다.

 

또한 제작년도도 참고하셔야 하는데요은 4~5년 정도입니다. 6년이라고 말하는 경우도 있고 한국타이어, 미쉐린 타이어 등 타이어 업체에서 말하는 10년의 수명과는 차이가 좀 있습니다만 종합해보면 최소 4년, 최대 10년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주행거리 단위로는 보통 40,000km 마다 라고 합니다.

 

아무래도 이렇게 차이가 나는 이유는 자동차 타이어 수명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가지 요소들이 차량마다 다르게 작용해서 그럴것으로 사료되는데요. 어떠한 요소들이 있는지 그리고 언제 타이어를 교체해야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타이어 수명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운전습관

 - 급정거, 급가속을 빈번히 하게 되면 타이어가 공회전 하거나 타이어가 바닥면에 미끌리면서 마찰이 크게 발생합니다. 또한 장거리인 경우 중간중간 쉬면서 가야 타이어 열화가 덜 일어나서 편마모를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적재량

 - 최대 적재하중의 80%만 실어도 타이어 수명이 1.5배 가까이 늘어난다고 합니다. 적재량이 올라 갈수록 노면과 접하는 부분이 많아지게 되면서 마모되는 속도가 급격하게 올라간다고 합니다.

 

타이어 공기압

 - 고속으로 주행을 많이 하는 경우에는 공기압을 조금 높게하고, 시내나 상대적으로 저속으로 운전하는 경우가 많다면 공기압을 조금 낮게 맞춰줍니다. 타이어 수명 뿐만아니라 연비와 승차감 등에도 연결되는 부분이니 꼭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차륜정렬

 - 타이어를 새로 교체하고 나서 필요한 작업으로 차륜정렬 점검이 있습니다. 차륜이 바르지 않으면 잔떨림 발생, 편마모 유발, 안전성 주행성 등등에 악영향을 끼치므로 차륜정렬 점검을 제대로 해야합니다.

 

 

타이어 교체는 언제?

먼저 가장 간단하게 타이어 수명을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은 100원짜리 동전을 타이어 홈에 이순신 장군님 머리쪽 부터 끼웠을때 이순신 장군님의 감투가 보이게 되면 마모가 많이 되었다는 뜻으로 교체를 해야될 시기입니다. 

 

보다 제대로 알 수 있는 방법은 마모 한계선을 체크하는 것입니다. 타이어 홈이 4mm 정도가 되면 교체 추천을 하지만 1.6mm 까지는 문제가 될정도는 아니라고 합니다.

 

 

또한 제작년도도 참고하셔야 하는데요. 만약 제작년도로 부터 5년 이상 지났다면, 타이어 트리드의 깊이에 관계없이 교체를 해야할 시기라고 보시면 됩니다. 제조일자를 확인하시는 방법은 타이어 옆면에 적인 4자리 숫자를 살펴보시면 되는데요. 1417 뒤의 두자리 17은 17년도를 뜻하며 14는 14주차를 뜻합니다. 즉 17년도 14주차에 제작된 타이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타이어 수명 늘리는 팁

장거리 운전을 많이 하시는 분들은 약 1만km 마다 앞뒤 타이어의 위치를 교환해주시면 타이어 수명을 좀 더 길게 가져갈 수 있다고합니다. 

 

반대로 운전을 너무 안하셔서 세워두기만 하는 경우에도 타이어 한쪽에만 무게가 쏠려 타이어 수명이 짧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적정 타이어 공기압을 유지해 주어야 하며 경고등이 얼마가지 않아 다시 발생한다면 펑크일 수도 있으니 이 경우 꼭 바로 정비소에서 검사하시기 바랍니다.

 

야외에서 직사광선을 많이 맞거나, 주행거리가 길면 타이어의 열화를 진행시킬 수 있어 결과적으로 타이어 수명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참고하시기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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